세계
트럼프, 이스라엘 방문 건너뛰자... '배신당한' 네타냐후 분노의 폭격

알자지라와 가디언 보도에 따르면, 14일(현지시각)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북부 자발리아 난민 캠프를 집중 공격해 최소 50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같은 날 남부 칸 유니스의 병원 공습으로도 28명이 목숨을 잃고 수십 명이 부상을 입었다. 구조대원들은 정전 상황에서 휴대폰 불빛에 의지해 무너진 건물더미에서 어린이들의 시신을 수습하는 처참한 상황이 벌어졌다.
이스라엘방위군(IDF)은 칸 유니스 병원 공습의 목표가 하마스 지도자 무함마드 신와르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10월 이스라엘군에 사살된 야히야 신와르의 동생이다. 이스라엘군이 공개한 영상에는 전투기들이 병원 주변에 폭탄을 투하하는 장면과 함께 지면이 무너지고 연기 기둥이 솟아오르는 모습이 담겨 있다. 하마스가 관할하는 가자 보건부는 신와르의 생사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하지 않았다.
알자지라는 이스라엘의 이번 공격에 대해 "체계적이고 강화된 공중 군사 작전"이라며 "주로 주택을 표적으로 삼아 가자 북부에서 주민들을 쫓아내기 위한 의도"라고 분석했다. 가자 보건부는 현재 주민 90%가 심각한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으며, 수질 오염으로 인한 질병 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지중해와 접한 가자지구는 담수화 시설에서 식수를 공급받아 왔으나, 이스라엘군의 통제로 대부분의 시설이 지난 3월 이후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휴전 협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방문 중인 카타르 도하에서 계속되고 있지만, 뚜렷한 진전은 보이지 않고 있다. 이스라엘 매체 하레츠에 따르면, 미국 중동 특사 스티브 윗코프와 네타냐후 총리가 최근 24시간 동안 여러 차례 전화통화를 했으나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사우디 알아라비야 채널은 미국이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군사 작전 확대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아랍권 중재국들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원조품을 군사 목적으로 전용한다며 가자지구로의 인도적 지원을 차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한 모든 인질이 석방되지 않으면 대공습을 재개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 한 소식통은 "미국의 압박에도 네타냐후 총리의 입장을 바꾸기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전했다.
모하메드 빈 압둘라흐만 타니 카타르 총리는 CNN과의 인터뷰에서 "이스라엘의 이번 주 공습을 볼 때, 이스라엘은 휴전 협상에 관심이 없다는 신호를 보냈다"고 비판했다. 한편, 중동을 순방 중인 트럼프 대통령은 이스라엘을 방문 일정에 포함시키지 않은 것에 대해 "아랍 국가들과 내가 맺어온 관계처럼 이스라엘에도 매우 좋은 일"이라며 이스라엘을 달래는 발언을 했다.
가자전쟁 이후 하마스에 억류됐다가 이스라엘로 돌아온 65명 이상의 전 인질들도 이스라엘 내각에 남은 인질 석방을 위한 외교적 노력과 협상을 촉구하고 나섰지만, 이스라엘 정부의 강경한 군사 작전은 계속되고 있다.
SHOPPING & LIFE i
BEST 머니이슈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